소셜데이팅 앱, 술 석잔 얻어먹기엔 이르다고 전해라~


유머러스하지만 마냥 편하게 웃을 수 없는 이 웹사이트는 마치 상품처럼 자신의 연애 상대를 고르는 21세기 연애 방식을 비꼰다. 제작자 아니 아코피언과 수지 신은 “현재 우리(젊은 세대)는 무엇이든 가장 좋은 것으로, 가장 빠르게 얻고자 하는 문화 속에 살고 있는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하나의 작품 같은 이들의 웹사이트를 둘러보며 우리의 신 연애 풍속도를 잠시 돌아보는 것은 어떨까.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소셜데이팅 시장 규모는 700억원대로 추산된다. 더불어 아시아와 대한민국 스타트업의 가교 역할을 하는 중화권 전문 네트워커로 국내 스타트업을 중화권과 아시아 시장에 알리는 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플래텀 중국 연구소 소장 / 불편부당(不偏不黨)한 시선으로 중국 현황을 관찰하고 전달합니다. 베이징 소재 무역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장샤오징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사태 이후 데이팅앱을 훑어보며 시간이 많아졌다.


한편, 대륙 데이팅앱 시장에 근일 메기 한 마리가 풀릴 예정이다.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이라 할 수 있는 텐센트가 화상채팅형 데이팅앱 환위(欢遇)의 베타테스트를 시작한 것. 여타 데이트 서비스가 1~2선 화이트 컬러, 학생층을 대상으로 한데 반해, 환위의 주 타깃층을 3~4선 도시 사용자이다. 최전방 전선을 벗어나 후방에서 시장을 만들어내려는 시도이며, 코로나19 이후 데이팅앱 가입자가 급증한 3~4선 도시의 흐름을 읽은 것으로 분석된다.


소셜 데이팅 앱이 현대 인류에게 보편적인 만남의 방식으로 등장했다는 것은 사람들이 점차 두 가지 약점을 모두 극복하는 방법을 찾아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사에 따르면, 데이트 앱 사용자의 15% 가량이 중독 증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하루에 몇 시간씩 애플리케이션 이용에 할애하고 있었다. 이 같은 현상은 이미 온라인에서 커플이 성사된 사람에게서도 나타났으며, 현실에서 커플 관계를 유지하는 사람들도 데이트 앱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우리 주변에서는 데이팅앱을 통해 실제로 만나 결혼까지 이어진 사례를 심심찮게 마주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례의 당사자들 중 많은 수는 공공연하게 스스로가 데이팅앱을 통해 상대방을 만났노라고 공언하지 못한다. 아직도 대다수의 대중들은 데이팅앱을 공공연하게 성매매, 조건 만남이 일어나는 ‘점잖지 못한 서비스’로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데이팅앱의 가장 큰 부작용으로 이야기되는 것은 성매매의 문제다.


이 회사는 지난해 12월에 전년 대비 77%의 방문객 증가율을 보였고, 특히 마지막 4분기에만 방문객이 32%나 늘었다. 스피드데이트닷컴도 지난해 10월 하루 평균 온라인 만남이 8만건이었던 것이 최근 들어 60%나 급증한 13만건에 이르렀고, 퍼펙트매치닷컴 역시 지난해 4분기 신규 회원수가 전년 대비 51%나 증가했다. 글로벌 소개팅앱 역시 프리미엄 서비스로 국내 시장을 두드리고 있다. 지난해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한국에 진출한 '틴더'는 유료 서비스인 '틴더 플러스'를 운영 중이다. 원하는 도시로 위치를 설정해 새로운 사람을 만날 수 있는 '패스포트' 기능과 매칭 상대로 선택하지 않은 사람을 다시 살펴볼 수 있는 '리와인드' 기능이 포함됐다. 앱을 내려받고 프로필을 입력하면 하루 1~2회 이성을 소개받을 수 있다.


미혼남녀 10명 중 6명(62.5%)이 취미와 관심사, 취향을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새로운 관계를 맺거나 만남을 가질 생각이 있다고 응답한 것이다. 최근에는 취미와 취향, 관심사에 의한 만남을 용이하게 하는 ‘사교 모임 앱’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 모습으로, 이러한 앱을 인지하고 있는 사람들(55.1%)도 많은 편이었다. 정말 많은 사람을 만날 수 있지만, 매칭이 희박한 앱으로 정평이 난 데에는 이유가 있다.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한다면 MTCH 대비 압도적인 성장률에도 불구하고 상대적 디스카운트를 받는 현주가는 기회일 수 있다는 생각이다. 보편적으로 데이팅을 할 떄 남자가 이성에게 먼저 컨택을 하게 되는데, 이 때 문제점은 항상 남성에게 우선권이 있다는 점이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사람들은 내 생각이나 말보다 겉모습에만 관심을 가져요. 매칭된 다음 대화를 시작하면, 상대방은 내 프로필을 읽고 매칭을 취소하죠. 아니면 대화를 시작하기도 전에 취소해버려요." 일부 앱에서 이때 수집되는 정보에 대해 명확하게 고지하지 않거나 필요 이상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P2P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를 운영하는 렌딧도 대부업 이미지 해소가 숙제다. 렌딧은 실제 유저의 실질 연 수익률과 누적 투자금액, 투자 채권 수를 실명이나 직업, 사진 등과 함께 공개하는 방식을 활용했다.

more info opart4 more info 오피시티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